본문 바로가기

KL 라이프/말레이시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2월 4일 쿠알라룸푸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현지 상황& 중요 업데이트



--> 3월 5일 오후 5시 발표-새로운 확진자 총 55명/입국 금지 관련


안녕하세요. 하루 하루 신종 코로나 바리어스 때문에 걱정이 많은 하루 하루를 보내고 계시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우한 폐렴 관련 신문 기사를 찾아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있어요.


요새 쿠알라룸푸르 날씨는 괜찮아요. 근데 밖에 나가도 마음이 썩 편하지는 않네요. 서로 서로 눈치 보면서 조심하는 분위기예요.

물론 마스크 낀 사람이 예전에 비해 늘기는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대다수는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고 있어요. 


주말에 르메르디앙 쿠알라룸푸르 호텔 방문을 해야 할 일이 있어서, 잠깐 다녀왔어요. 그냥 직원들도 마스크 착용은 안 했고, 손 세정제는 배치되어 있더라구요. 주말이면 늘 붐비는 호텔인데도 (결혼식도 많이 하는 호텔임) 한가 하더라구요.


--> 쿠알라룸푸르 르메르디앙 호텔이 궁금하다면? 


- 1박에 100만원이 넘는 프레지덴셜 스위트 투숙기-르메르디앙 쿠알라룸푸르

 

- 르메르디앙 호텔 음식 이야기- 라운지, 조식





쇼핑몰은 확실히 사람이 확 줄었어요. 중국 관광객도 정말 많이 줄었구요. 밖에 볼일이 있어서 나가도 마지막은 손 세정제나 마스크가 있는지 확인 하는 게 일상이 되어 버렸네요.


다행히, 지난번 손 세정제를 샀던 곳에서 이번엔 1리터 짜리를 팔고 있어서 구할 수 있었어요. 물론 마스크는 못 구했지만요. 지난번에 분명히 500ml에 35링깃을 주었는데 1리터가 74링깃이네요. 보통 대용량 사면 살짝 가격이 싸지잖아요. 뭐 시기가 시기인 만큼 할 수 없지만요.





글 초반에도 잠깐 언급을 하였지만 진짜 얼핏 보면 도시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여기도 진짜 바이러스 걱정이 많은 것 같긴 해요.


어제도 평상시처럼 마스크를 착용하고 그랩을 탔는데, 기사님 얼굴이 살짝 놀라는게 보이는게 아니겠어요? 보통은 차 안에서 말을 전혀 안 하는데,

일부러 한국에서 왔다고 이야기를 했더니, 그제서야 기사님 얼굴에 미소가 보여요. (저는 항상 중국인으로 오해를 받는 얼굴이라서요.ㅋ)


그러더니 갑자기 저한테 뒷자석에 놓여진 항균 스프레이가 보여? 라고 하시더니, 중국 관광객이 자기 차에서 타고 내리면 일단 예방 차원에서 차에 스프레이를 한번 더 뿌리신대요. ㅋ (물론 내린 다음에 뿌린다고 재차 강조를 하시면서요.)


뭔가 웃프지만 이해는 가는 이야기였어요. 그리고 이 분이 인도계 말레이시안분이였는데, 저한테 면역 체계가 높아야 병에 안 걸린다면서 이동 내내 인도 카레를 강추 하셨어요. 


근데 이야기 하고 보니, 인도도 인구 밀도 높고 인구도 많은데 전염병 진원지인 경우는 거의 없지 않나요? (확실한 팩트 체크는 필요해 보입니다만) 진짜 카레 탓일까요? 강황가루 이런거요? 



아 그리고 말레이시아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몇 가지 공유 하려고 해요.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 현재 코타키나발루가 위치해 있는 사바주는 중국발 비행기를 모두 금지 시켰습니다.


- 사라왁주는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당연히 중국인 포함) 의 입국을 금지 시켰습니다. 이에 따른 조치로 실제로 지난 토, 일요일에 중국인 13명 홍콩인 2명 인도네시아인 1명의 입국을 불허하였습니다. 단, 비자가 있는 사람은 예외 입국을 허용하나 상황에 따라 14일 간 강제 자가 격리를 해야 할 수도 있음. 


- 말레이시아 정부도 마스크 가격에 대해 규제를 선포하였는데요. 예를 들어 일반 1겹 마스크의 경우 1박스 5링깃(도매), 1박스 7링깃(소매)/ 2겹 마스크: 1 박스 8링깃(도매), 1 박스 10링깃(소매) 또는 한 개 20센트/ 3겹 수술용 마스크: 1박스 25링깃 (도매), 1개 80센트(소매)/ N95 마스크 1 박스 100링깃(도매), 한 개 6링깃(소매)  

이를 어기는 업자는 최대 10만 링깃의 벌금이나 최대 3년 징역 또는 둘 다 로 처벌 한다고 합니다. (가격은 좋은데, 구할 수가 없다는 게 아쉬워요.)


- 현재(2월 4일 오후 12시 13분) 기준으로 말레이시아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는 변함 없이 8명입니다. 


--> 정정합니다. 좀 전 현지시각 오후 3시 22분에 올라온 뉴스(Channel News Asia)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확진자수는 10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동안의 8명의 확진자는 모두 중국인이었으나, 이번에 확인된 확진자는 말레이시아에 있는 확진자들 중 첫 번째로 말레이시아 국적으로 판명났습니다. 41세 남성으로 지난달 중국인들(그 중 한명이 우한 출신)과 미팅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하였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 귀국 한 뒤 약 1주일 후, 1월 29일에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며 현재 Sungai Buloh hospital 에서 입원 치료 중에 있습니다. 현재 이 분의 가족들은 14일간 집에서 격리 상태에 놓여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한 명의 확진자는 관찰 중에 있던 우한 출신의 63세 중국 남성이라고 합니다. 


- 오늘 오전 5시 57분에 우한에 머물러 있던 말레이시아인들을 데리고 온 전세기가 쿠알라룸푸르 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비행기는 에어아시아 였고, 총 107명이 타고 있었으며 이들 중에는 말레이시아 사람+말레이시아 사람의 배우자, 자녀가 포함 되었다고 합니다. 


107명의 사람들 중 2명은 검역을 통과 못해 쿠알라 룸푸르 병원에 보내졌고 나머지는 Bandar Enstek, Nilai, Negeri Sembilan에 있는 the Higher Education Leadership Academy에서 14일간 격리 됩니다. 




--> 말레이시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예전 글이 궁금하다면?


- 말레이시아 확진자 14명으로 수정 & KLCC 의심환자 관련 업데이트(현재 시각 오후 5시 10분)


- 말레이시아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는 어디서 할 수 있을까?


- 말레이시아 8번째 확진자 발생- 1월 30일


- 말레이시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업데이트 (1월 29일-현재 시각 오전 10시 30분)


말레이시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현지 상황


P.S) Channel News Asia, 말레이시아 항공 웹사이트, New Straits Times의 기사를 참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