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알라룸푸르 시내에서 버스타기- 터치앤고 카드 사는 곳과 충전 하는법



그랩 비용이 정말 많이 올랐다. 이유는, 그랩 드라이버를 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교육과 면허 같은 것을 받아야 하는데 그게 비용과 시간을 잡아 먹는 일이라, 그랩 기사분들이 예전에 비해서 확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출퇴근 시간이나 비가 올 때 같이 이용자가 많은 시간에 그랩을 이용하려면, 예전에 비해 너무 가격이 너무 올라 은근히 택시비가 부담스러울 때도 있다. 일이 있어, 더블트리 바이 힐튼 쿠알라룸푸르 호텔이 있는 인터마크에 갔다가 KLCC를 가려 하니 가까운 거리인데, 확 오른 그랩 가격과 근처에 차가 없는지 1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는 안내가 앱에서 보였다.


그래! 이럴 때는 버스가 정답이다!


물론 인터마크에서 KLCC까지 못 걸을 정도의 거리는 아니지만, 날씨가 덥기도 하고 해서 버스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인터마크 앞에서 302번 버스를 타면 KLCC 까지 2정거장이면 도착한다. 참고로, 이 버스는 대략 20분에 1대씩 오기 때문에 시간대가 안 맞으면 20분 full로 기다려야 할 때도 있어, 걷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을 때도 있다. (그래도 에어컨 나오고 시원하니까 더울 때는 버스 강추!)


아 참고로, KL 시내를 달리는 버스들은 RAPID KL라는 회사의 버스가 대부분인데, (아닌 것도 물론 있다.) 2019년 4월부터 cashless 정책을 실행하고 있어서, 현금을 내고 탈수가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티머니와 같은 'Touch n Go' 라는 교통 카드가 필요하다.


Touch n Go 카드는 어디서 살 수 있나요?


1) <Touch n Go: https://www.touchngo.com.my/html/interactiveMap.aspx>


위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Step 1 섹션에 있는 'Buy'라는 버튼을 누른 후, Step 2 안에 있는 TNG SPOT과 TNG Hub를 누르면 판매처가 나온다. 참고로 나의 경우는 KL Sentral 역에서 구입하였다. 




2) Watsons

Watsons 에서 왓슨스 멤버쉽과 겸용으로 쓸 수 있는 Touch n Go 를 판매하고 있다. 

(참고: https://www.watsons.com.my/healthclub)



 충전은 어디서 할 수 있나요?


당연히 판매처에서도 충전을 할 수 있고, 지하철역, 편의점에서 가능하다. 


버스 타는 법?


우리 나라와 같이 버스 앞쪽에서 타서, 버스 카드기에 터치앤고를 찍고 타고, 내릴 때 한번 더 찍고 뒤로 내리면 된다. 물론 기계도 앞에 1개, 뒤에 한 1개 이렇게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처음에 찍을 때 버스의 Maxium Fare 가 결제가 된다. (302번 버스의 경우는 3링깃이었다.) 그러고 나서 내리기 전에 찍으면 정확한 금액이 보여지고, 나머지 분은 카드에 자동 환불이 되는 시스템이다. (인터마크에서 KLCC까지는 단돈 80센트였다. )  따라서 버스비가 1링깃이 체 하지 않아도 카드 안에는 3링깃 이상의 돈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운 좋게 버스를 거의 기다리지 않고 바로 탈 수 있었다. 단돈 80센트 (약 230원정도) 에 KLCC까지 시원한 에어컨 버스를 타고 5분만에 도착했다. 

좋다! 좋다!



더보기

댓글, 0

1 2 3 4 5 6 7 8 ··· 63

노마딕 줄리

Travel, Life St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