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L 라이프

아에로라인 버스 타고 조호바루로 여행 떠나기




"조호 바루에 한번 가볼래?"

무심코 던진 한마디가 의외로 술술 행동으로 이어졌다. 조호바루는 싱가폴 국경지역과 맞닿아있는 도시인데, 한창 한달살기 붐이 불고 있는 요즘, 쿠알라룸푸르와 더불어 한달살기 장소로 인기 있는 곳이기도 하다.


급하게 떠나게 된 여행이라 비행기는 생각보다 너무 비쌌고, 공항까지 가야 하는 비용도 있어서 버스를 타게 되었다. KLCC 쪽에 있는 코러스 호텔 (Corus Hotel)에서 출발하는 아에로라인 (Aeroline) 버스가 내 발이 되어 주었다. 







버스표는 출발 하루 전에 아에로 라인 버스 웹사이트에서 구매하게 되었는데, 일요일 출발이라서 그런지 자리가 많이 남아있었다. 한 가지 번거로웠던 점은 웹사이트에 가입을 해야 버스 예약과 비용을 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웹사이트 상단 오른쪽에 있는 'Register Now'를 눌러서 가입을 먼저하고 예약을 하면 된다. 



<아에로 라인 버스 (Aeroline Bus)>

1) 웹사이트: https://www.aeroline.com.my/

2) 가는곳: 쿠알라룸푸르 출발하여 페낭 조호바루 싱가폴을 갈 수 있다.

3) 특이점: 회원 가입을 해야 버스비를 알 수 있고 예약도 가능하다.







버스 출발 시간은 오전 8시 30분 이었는데, 웹사이트에서는 출발 30분 전에는 카운터에 오라고 쓰여 있어서, 8시까지 시간을 맞춰서 갔다. 코러스 호텔에 도착하면 들어가자마자 왼쪽에 아에로라인 버스 카운터가 있고, 거기서 온라인 예약 시 받은 예약 번호를 알려주고 실제 버스 티켓을 받으면 된다. 





버스비는 1인 60링깃 이었는데, 실제로는 수수료가 붙어서 61.80링깃을 지불했다. 버스 티켓을 받으면 하단 오른쪽에 '1 Coffee or Tea' 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이쁘게 잘 뜯어서 내면 버스 카운터 옆에 있는 라운지에서 커피나 차 한잔을 마실 수 있다. (뭐 실제는 안 줘도 마실 수 있었음) 



뭔가 버스 여행이라니 오랜만에 두근두근 기대가 되었다. 

짜잔! 생각보다 버스가 너무 좋아서 놀랐다. 살짝 촌스럽지만 개인적으로 2층 버스 너무 오랜만에 타본다.





버스 안 좌석은 모두 2층에 배치되어 있고, 1층은 화장실과 회의실(?) 같은 좌석이 있었다. 버스 안에는 운전 기사 외에 전담 승무원이 함께 탄다. 비행기처럼 스크린도 있고, 직원이 헤드폰과 담요도 챙겨주었다. 버스 안이 많이 추울 줄 알고 옷을 챙겨 탔는데, 의외로 그렇지 않았다. 


버스 좌석은 충분히 넓고 편안했다. 핸드폰 충전을 할 수 있는 콘센트도 있었는데, 구멍 3개짜리 현지 콘세트라 어뎁터를 챙기는 게 필요했다. 





버스 타고 한 40분 정도 달리니까 갑자기 직원이 밥을 준다. 이번 메뉴는 나시고랭 이었는데, 따끈 따끈한 볶은밥에 쌈발 소스에 슥슥 비벼서 먹으니 정말 꿀맛 이었다. (아침에 집에서 나오기 전 이미 아침 먹은 건 비밀ㅋ)


거기에 커피나 차, 코코아 같은 것도 주었는데, 단돈 한화 만 7천원 정도에 이 정도라니, 비행기보다 훨 낫다 싶었다. 자다 깨다 멍 때리다 하다 보니, 중간 휴게소에 도착했고, 화장실 가는 시간 15분 정도가 주어졌다. 그 후 1시간 쯤을 더 달리니 조호 바루에 도착할 수 있었다. 





조호바루 아에로 라인 오피스는 아래와 같은데, 저 앞에서 내려준다. 위치는 시티 스퀘어몰과 가깝다.  








<쿠알라룸푸에서 조호바루로 가는 법>


참고로 쿠알라룸푸르에서 조호바루에 가기 위해서는 비행기, 렌트카나 자동차를 이용해서 가는 법, 버스가 있다. 버스(이번에 내가 이용한 아에로라인 버스)의 경우 시내 중심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대략 공항까지 가야 하는 번거로움과 교통비를 아낄 수 있다. 그랩을 타고 공항을 가는 경우 KL 시내에서 최소 톨비 포함해서 75링깃 이상 줘야 하고, KL Express는 정상가 편도 1인 55링깃이니 생각보다 공항까지 가는 비용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KL 시내까지 공항까지 1시간+출발 1시간 전 공항 도착+비행기 대략 1시간+조호바루 공항에서 목적지까지 30분~1시간 이라고 잡았을 경우 비행기를 타는 경우에는 3시간 반에서 4시간 사이가 걸린다고 가정해 볼 수 있다. 버스의 경우에는 총 5시간이 걸린다고 안내를 받았는데, 보통 4시간 30분 정도면 도착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특히 혼여나 커플이라면,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총 걸리는 시간이 비행기와 크게 다르지 않고 비용 적인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저렴하기에 추천한다.